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포털이 보안 기능을 강화하면서 '해외 로그인 차단' 기능을 모두 추가했고, 네이버는 국내 특정 지역 외에서 접속할 경우 본인 확인을 거쳐야하는 '타지역 로그인 차단'을 도입했습니다.

제가 생활하는 곳은 한정된 곳이라 보안을 조금 더 강화하기위해 '타지역 로그인 차단'도 설정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어제 '로그인을 허용하지 않은 지역'으로 인식해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한 뒤,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야 로그인되는 과정을 겪어야 했습니다.

 

 

오늘도 역시 이런 절차를 거쳤습니다. 오늘 접속한 아이피 주소도 어제와 같은 아이피로, 이 아이피 주소를 네이버 보안서버에서 내가 설정한 곳 이외의 타지역으로 인식한 것 같습니다.

설정한 지역 외의 타지역에서 접속을 시도한 경우, 미리 설정한 메일 주소로 '타지역 로그인 차단 기능 실행'에 관한 확인 메일을 보내게 됩니다.

 

 

네이버보안 서버의 실수로 '타지역 로그인 차단'을 경험하게 되었지만, 이런 보안 장치는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내정보' 중 [보안설정]을 보니 이 외에도 은행의 인터넷 뱅킹처럼 OTP 로그인도 생겼습니다.

보안을 위해 너무 복잡한 기능을 사용하기는 어렵겠지만, 최소한의 보안 기능은 설정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 어제와 오늘 겪었던 네이버의 잘못'타지역 로그인 차단' 오류는, 최근에 네이버 접속을 잘 하지 않아서 네이버 서버측에서 예전에 접속한 아이피 주소와 다른 아이피 주소를 타지역으로 인식하는 오류를 범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가 할당받은 아이피 주소가 서울이나 경기지역의 아이피 할당 주소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