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1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쓰레기 종량제.

벌써 쓰레기 종량제가 시행된지 10년이 넘었는데, 아무 봉투에나 쓰레기를 담아 몰래 버리는 양심없는 사람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구입해서 쓰레기를 버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그렇게 실천하고 있을 것입니다.

 

 

종량제 쓰레기 봉투는 다른 지자체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해당 지자체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하지만 내가 사는 곳이 아니라면 다른 곳의 쓰레기봉투 가격이 얼마나 되는지 알지 못하고 별로 관심도 없을 것입니다.

 

다른 지역에는 종량제 쓰레기 봉투의 가격이 얼마나 할 것인가?

제가 사는 김천시와 다른 몇 군데를 비교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제가 사는 곳의 쓰레기봉투 가격은 최저가에 가까웠습니다.

 

▲ 김천시청 홈페이지 쓰레기봉투 가격

 

제가 사는 곳의 20리터 쓰레기봉투 1매의 가격은 350원인데, 20리터 종량제 쓰레기봉투는 구입시 20매를 기본으로 구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20리터 쓰레기봉투의 가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20리터 쓰레기봉투 가격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살펴봅니다.)

1. 서울 중구 : 340원 (50리터 종량제 쓰레기봉투는 생활용은 850원, 사업장용은 1,020원으로 용도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2. 화성시 (도시공사) : 520원 (20리터 음식물 쓰레기봉투는 1,070원입니다.)

3. 논산시 강경읍 : 470원

4. 수원시 : 600원

5. 인천광역시 (서구시설관리공단) : 620원

6. 청주시 : 370원 (음식물류 폐기물 납부필증 1,200원)

 

김천시 쓰레기봉투 제작 꿈드래 홈페이지

 

김천시 쓰레기봉투를 제작해서 납품하는 곳은 중증장애인들이 생산에 참여하는 사회적 기업인 '꿈드래'입니다.

 

▲ 재사용 종량제봉투

 

하나로마트 등에서 구입한 물건들을 담는 봉투로 사용하는, 재사용 종량제봉투를 제작하는 곳도 동일한 곳(꿈드래)으로 생각됩니다.

20리터 재사용 종량제봉투의 가격은 350원으로 20리터 쓰레기봉투의 가격과 동일합니다.

 

도시화, 산업화에 따라 자연과 호흡하며 자연스럽게 순환하지 못하고 쓰레기가 되고 마는 많은 생산품들......

쓰레기 더미에서 플라스틱 등의 자원을 추출해 빵 등을 만들어내는 '미래소년 코난'과 같은 놀라운 자원 재활용 기술이 나오지 않는다면 넓고 거대한 이 지구도 언젠가는 쓰레기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쓰레기봉투를 얘기하다가 너무 멀리 가버렸네요^^;;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