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인 알씨는 제법 쓸만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알씨(ALSEE)를 이용해서 이미지 파일 크기(해상도, 용량 등) 변경하기

 

1. 알씨를 기본 설정으로 설치했다면,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팝업 메뉴에서 '알씨.... ▶' 메뉴의 [이미지 크기 변경하기]을 선택합니다.

※ 이미지 파일들의 크기를 한번에 변환하려면, 변환을 원하는 이미지 파일들을 한꺼번에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2. [이미지 크기 변경]은 '비율로 조절하기', '해상도로 조절하기', '특정 축으로 조절하기', '용량으로 조절하기'가 있는데,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은 '해상도로 조절하기'와 '용량으로 조절하기'입니다. 

1) 해상도로 조절하기

선택한 이미지 파일들을 원하는 해상도 크기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파일들을 불러와서 해상도를 하나씩 조절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알씨가 한번에 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 '해상도로 조절하기'에서는 꼭 '크기에 비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 파일의 가로와 세로의 비율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2) 용량으로 조절하기

이 기능은 블로그나 카페 등에 사진을 올릴 때, 파일 용량 제한을 초과하는 이미지 파일들의 크기를 변환해서 올릴 때 사용하면 됩니다.

 

 

[이미지 크기 변경] 화면에서 '저장할 경로', '저장 옵션' 등의 메뉴는 내용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설정은 이미지 파일들을 변환해서 저장할 때 저장할 경로와 파일들을 변환한 후 원본 파일을 삭제할 것인가에 관한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 이미지 파일을 변환할 때는 혹시 생길지도 모를 사고를 생각해서 꼭 백업 파일을 만들어두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설정이 끝났다면 [확인]을 누르면 [이미지 크기 변경]이 진행됩니다.

 

 

알씨의 이미지 크기 변경은 알씨를 실행한 화면에서 [도구] 메뉴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크기 변경하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