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인 알씨(ALSEE)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중에 하나는 바로 이미지 파일의 포맷(JPG, BMP, PNG...)을 변환하는 것입니다.

 

 알씨(ALSEE)를 이용해서 이미지 파일 포맷(JPG, BMP, PNG...) 변환하기

 

1. 알씨(ALSEE)를 기본 설정으로 설치했다면,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 팝업 메뉴에서 [알씨... ▶]의 [이미지 포맷 변환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 한번에 여러 개의 이미지 파일들의 포맷을 변환하려면, 관련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2. [이미지 포맷 변환] 화면이 나타나면 <변경할 파일 포맷>을 자신이 변경하려는 포맷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1) 품질(%)을 높게 하면 압축이 많이 된 이미지 파일 포맷인 경우 변환되는 파일 용량에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품질을 100%로 해주면 사진의 품질면에서는 가장 좋을테지만, 변환된 이미지 파일의 용량까지 생각하면 무조건 100%로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기본으로 선택된 품질로 변환을 해보고, 변환된 이미지 파일과 원본 파일을 비교해서 작업을 진행하면 무난할 것입니다.

2) '저장할 경로'는 포맷을 변환한 이미지 파일들을 저장할 폴더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3) '저장 옵션'은 변환한 이미지 파일의 이름 앞에 특정 이름을 붙이거나 파일을 변환한 후 원본 파일을 삭제하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변환 후 원본 파일 삭제'는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고, 파일 포맷 변환을 할 때는 꼭 원본 파일을 백업한 후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프로그램 오류에 원본 파일을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물론 중요한 이미지 파일들이 아니라면 굳이 백업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3.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이미지 파일들의 포맷이 지정된 파일 포맷으로 변환되어 저장됩니다. 

 

 

알씨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에서 파일 포맷을 변환하려면, 상단의 [도구] 메뉴에서 [포맷 변환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