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움짤(움직이는 gif 이미지)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움짤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글을 적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 팁에서 움짤 만드는 방법에 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어, 이렇게 동영상 장면을 이용해서 고화질의 움짤 gif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관해 글을 적어봅니다.

 

동영상 화면을 캡처해서 고화질 움짤(움직이는 gif) 만들기

< 다음 팟플레이어, 포토스케이프 >

 

움짤을 만드는데 사용된 프로그램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음 팟플레이어와 포토스케이프입니다.

다음 팟플레이어 다운로드 ☞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Player.do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 http://www.photoscape.co.kr/ps/main/download.php

 

1. 먼저 움짤을 만들 화면을 캡처하기 위해 다음 팟플레이어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영상 ▶]의 [영상 캡처 ▶]의 [연속 영상 캡처...]를 선택합니다.

단축키 Ctrl + G 를 이용하면 편합니다.

 

 

2. [연속 영상 캡처] 창이 나타나면 '사용자 지정 크기로 캡처'를 선택합니다. 고화질 화면을 캡처하려면 '원본 크기로 캡처'가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렇게 하면 파일 용량이 상당히 증가하고 컴퓨터 사양에 따라 움직이는 이미지가 끊어져 보이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지정 크기로 캡처'에서 640 × 480 으로 캡처를 했는데 이것은 움짤을 만들기에는 상당히 큰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캡처 설정'의 '캡처할 프레임수'에는 총 몇 장의 이미지를 캡처할 것인지를 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한 후 [시작]을 누르면 '캡처할 프레임수'만큼 정해진 간격으로 동영상 화면이 연속으로 캡처됩니다.

 

 

3.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연속 영상으로 동영상 화면을 캡처했다면,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GIF애니메이션]을 선택합니다.

 

 

4. 그리고 캡처한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선택해서 한꺼번에 불러옵니다.

(캡처한 이미지 파일들을 모두 선택한 후 '드래그 & 드롭'을 해도 됩니다.)

포토스케이프의 [GIF애니메이션] 작업 화면은 아주 간단합니다.

[표시 시간 변경]을 설정해서 이미지 파일들이 나타날 시간 간격을 설정하고, gif 파일을 만들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적당히 조절한 후, <미리보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움직임이 나타나면 [저장]을 눌러 움짤 gif 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다음 팟플레이에서 [연속 영상 캡처]만 제대로 하면 포토스케이프에서의 작업은 아주 쉽습니다.

 

▲ 640 × 480

 

▲ 352 × 264

 

저작권, 초상권 등을 생각해서 방송 영상으로 움짤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위의 gif 이미지 파일은 움짤이라고 말하기는 많이 부족한 이미지 파일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움직이는 gif 파일(움짤)을 만드는지는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640 × 480' 크기는 움짤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큰 편이니 아래의 이미지(352 × 264)를 기준으로 크기를 결정하면 될 것입니다.

- 움짤을 만들어 인터넷에 공개한다면 '저작권 및 초상권, 그리고 명예훼손'까지 신경써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