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 '산악 경찰은 내 운명',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장 전성권 씨, 북한산 산악구조대 관련 다큐 동영상 보기

 

2018년 5월 7일 월요일부터 5월 11일 금요일까지 방송될 예정인 KBS1TV 인간극장 '산악 경찰은 내 운명'은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장 전성권 씨와 가족의 이야기입니다.

 

북한산 인수봉 아래 해발 550m에 위치한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는 3명의 경찰관과 5명의 의무경찰로 구성되며, 북한산에서 일어나는 조난, 추락, 실종 사고 등을 처리하는 산속 경찰서로, 연평균 130명, 매월 10명 이상의 부상자를 구조하고 있습니다.

 

# 등산객들의 안전을 지키는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장 전성권 씨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장 전성권(51) 씨는 구조대 근무만 네 번 자처하며 11년 째 북한산을 지키고 있습니다.

신속한 출동을 위해 산 속에서 대기하는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는, 식수와 생활에 필요한 물은 빗물을 받아 사용하고, 사흘에 한 번씩 식재료를 사러 가파른 산을 오르내려야 하며, 환자를 업거나 들것에 싣고 능선을 오르는 일은 다반사입니다.
몇 해 전부터 전기가 들어오면서 기름과 가스통을 지고 날라야 하는 일은 줄었지만, 근무환경은 고되고 열악하기만 한데, 전성권 씨가 기회가 될 때마다 산악구조대 근무를 지원하는 것은 위급한 상황에 처한 생명을 살리고 자신을 희생하며 다른 사람을 구하는 자신이 기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산이 맺어준 인연, 전성권 씨와 아내 조현숙

의무경찰로 군복무를 하던 전성권 씨는 도봉산에 놀러왔던 조현숙(51) 씨를 만나게 되었고, 외박 때마다 미용실에서 일하는 조현숙 씨를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전성권 씨가 제대한 후 3일 만에 두 사람은 양가 허락을 받고 단칸방에서 신혼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아내 조현숙 씨는 경찰 공무원을 준비하는 남편 전성권 씨를 대신해 가장 노릇을 했는데, 그 덕분인지 전성권 씨는 3개월 만에 경찰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당시 제대로 된 프러포즈도 하지 못했던 전성권 씨. 20년 뒤 결혼반지와 함께 프러포즈를 하겠다고 아내에게 약속했지만 어느새 8년이 지나버렸다고 합니다. 

 

# 전성권 씨의 대를 잇는 경찰 가족

산악구조대 근무가 좋아 진급을 포기했던 전성권 씨는, 아들이 경위가 되는 걸 보고 싶어 하셨던 10년 전 폐암으로 세상을 떠나신 아버지의 소원을 들어드리지 못한 것이 나중에 죄송스러웠다고 합니다.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산악 경찰로 밤낮없이 일하는 아버지를 보며, 어릴 적부터 아버지 같은 경찰이 되겠다는 꿈을 딸 전도담(28) 씨와 아들 전진홍(24) 씨도 경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내용은 KBS 인간극장 홈페이지에 있는 것으로, 내용은 홈페이지의 있는 것을 발췌해서 정리했습니다.) 

 

북한산 경찰산악구조대의 모습은 TV에서 여러 번 소개되었는데, '북한산 산악구조대'의 모습이 궁금하다면 관련 프로그램 다시보기를 하면 됩니다.

 

KBS1 다큐공감 107회 북한산을 지켜라 - 경찰 산악구조대 24시
방송일자 : 2015년 6월 20일 토요일 방송
방송 다시보기 ☞ http://www.kbs.co.kr/1tv/sisa/gonggam/view/vod/2373953_105210.html?dataType=202

 

2011년 11월 7일 EBS에서 방송된 '직업의 세계 일인자 - 북한산 산악구조대 김창곤 대장' 편에는 북한산 산악구조대의 모습이 잘 담겨있습니다.

 

직업의 세계 일인자 - 북한산 산악구조대 김창곤 대장

방송일자 : 2011년 11월 7일

EBSDocumentary (EBS 다큐) 유튜브 채널 동영상 보기 https://youtu.be/KxovJA8FDg0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