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에는 방대한 양의 자료가 있습니다. 오래 전에 사마천의 사기 완역본 서비스도 시작했다는 글을 적은 적이 있는데, 이번에는 '국역 고려사'에 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있는 국역 고려사는 1451년 편찬된 '고려사'를 동아대학교 김광철, 김성언 교수 등 50여 명의 국학전문연구자들이 6년에 걸쳐 쉬운 한글로 번역하고 경인문화사에서 출판한 책이라고 합니다. (아이뉴스 24 기사 참조)

 

국역 고려사  <-- 읽어보러 가기

 

 

국역 고려사는 '세가''지''연표''열전' 이렇게 네 개의 목록으로 나눠져있습니다.

 

 

아쉽게도 검색어를 입력해서 '국역 고려사'에 관한 내용만을 쉽게 검색하는 방법은 없으니, 찾고자하는 내용은 <가나다순>을 통해 찾는 것이 가장 쉬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요즘 KBS 방송되고 있는 드라마 '정도전'에 관한 내용을 찾으려면 <가나다순>으로 찾아가서 <ㅈ> 항목에서 정도전을 찾으면 됩니다.

정도전에 관한 내용이 2개가 나오는데 위의 것은 국역한 한글 번역이고, 바로 아래에 있는 것은 원문입니다.

 

 

혹시 원문을 보다가 한글번역문을 보고자한다면, 원문 아래에 있는 <한글번역문 보기> 옆의 제목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아래처럼 원문을 번역한 내용이 나옵니다.

 

 

기황후에 관한 기록은 그렇게 많지 않고 고려입장에서는 별도의 소제목으로 기록할만한 인물이 아니니 '기황후'란 소제목으로 쓰인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황후의 오빠 '기철'에 관한 내용은 기록되어 있으니 기황후에 대해 알고싶다면 '기철'에 관한 내용을 읽어보면 조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아비 기자오(奇子敖)는 음서(蔭敍)로 산원(散員)벼슬을 받았고 거듭 승진해 총부산랑(摠部散郞)이 되었으며 선주(宣州 : 지금의 평안북도 선천군) 수령으로 나갔다가 63세로 죽었다. 전서(典書) 이행검(李行儉)의 딸과 혼인해 기식(奇軾)·기철(奇轍)·기원(奇轅)·기주(奇輈)·기윤(奇輪)을 낳았다.

[네이버 지식백과] 기철 [奇轍] (국역 고려사, 2006.11.20, 경인문화사) <출처 : 국역 고려사 중에서>

 

각각의 글들이 방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모바일에서 읽기에는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모바일 페이지 연결은 생략했습니다.

 

국역 고려사  <-- 읽어보러 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