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서 동영상 재생을 위한 많은 유틸리티들이 있지만, 지금 제가 사용하는 유틸리티는 다음 팟플레이어 하나입니다. 처음엔 다음에서 실시간 중계방송을 보기위해 팟플레이어를 설치하게 되었었는데,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 되고 말았습니다.

 

 

다음 팟플레이어는 현재 1.5 베타 버전이 최신 버전입니다. 다음 팟플레이어는 항상 베타 버전이라고 표기하고 있는데, '완벽한 프로그램은 없다'는 제작자의 의도(확대 해석하고 있는 중......)가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물론 베타라는 표현은 이러저러한 유틸리티를 많이 사용해본 사용자 입장에서는 불완전하다는 느낌이 들어 사용이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베타란 이름으로 배포되고 있는 다음 팟플레이어는 절대 불안정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음 팟플레이어의 세부적인 기능을 살펴보기에는 힘이 들어 처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직면하게 되는 중요한 문제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설정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팟플레어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다음 팟플레이어 화면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팝업창에서 [환경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환경 설정] 메뉴는 단축키 F5키로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나. [기본 환경] - [기본] 메뉴에서 <프로그램 중복 실행>

이곳에서는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파일을 재생할때의 환경을 설정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엔 동영상을 실행시킬때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파일을 불러오기보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해 실행합니다. 워낙 파일들이 많다보니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동영상 파일을 찾아서 불러오기한다는 것은 번거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다음 팟플레이어를 설치한 기본환경("여러 플레이어 동시 실행 허용")에서는 파일을 실행할때마다 새로운 다음 팟플레이어창이 열리게 됩니다. 그렇게되면 새로운 창을 열고 이전 창을 닫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해결하게 위해 이 곳에서 "이전에 실행된 플레이어가 있으면 선택된 파일로 재생"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탐색기에서 파일을 실행할때 새로운 다음 팟플레이어가 실행되지않고 현재 화면에서 재생이 바로 이뤄지게 됩니다. 

혹시 여러개의 다음 팟플레이어 창을 열어놓고 다양한 동영상을 한꺼번에 재생하고자하는 분이 계시다면 "여러 플레이어 동시 실행 허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팟플레이어를 여러개 열어놓고 한꺼번에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둘. [기본 환경] - [재생] 메뉴에서 <반복 재생>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파일을 여러개 이어서볼때 설정하면 좋은 환경입니다. <반복 재생>에서 "전체 반복"을 선택해 두는 것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재생목록에 등록한 파일들을 연속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환경설정입니다. 다음 팟플레이어를 처음 설치하면 "반복 없음"이 선택되어 있으니 이것을 "전체 반복"으로 바꿔두면 좋을 것입니다.

 

환경설정을 완료한 뒤에서는 꼭 <확인>버튼을 누르는 것을 잊지마세요^^

 

 

구간 반복이나 화면 캡처, 영상 회전 등은 재생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맺으며, 모든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거의 동일하게 사용되는 유용한 단축키 두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Enter] : 전체화면

[Ctrl + Enter] : 꽉찬화면

 

 

 

다음 팟플레이어 다운 받기  <-- 바로 가기

전화, 음성 녹음파일 PC에서 재생하기 <-- 관련글 보러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