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애드센스 정책 위반'을 받게 되었습니다!!!

 

다들 추석 연휴 잘 보내고 계신지요? 저도 애드센스 덕분에 잘 보내고 있습니다.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2013년 9월 18일 수요일 빨간 줄에 나타난 2라는 숫자를 보았습니다.

 

 

'귀하의 사이트 중 하나 이상이 애드센스 정책에 위배됩니다.'라는 메시지 옆의 <세부정보 보기>를 클릭했습니다.

위반 : 광고 크기 조절 

알림 날짜 : 2013.8.21

상태 : 미해결

결과 : 주의

사이트 : gomaver.tistory.com

 

9월 11일 빨간줄을 보고 깜짝 놀랐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에는 무덤덤했습니다. 아마 계속 빨간줄이 있었고 숫자만 1에서 2로 바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정책 위반' 주의를 받았는데 이렇게 무덤덤한 것은 신기한 일이네요^^

 

 

'광고 크기 조절'

예전(8월 28일쯤)에 수정을 하라는 메일을 받은 적이 있었고 해당 페이지(사실은 예제 페이지였음)를 수정했고, 그 뒤 눈에 띄는 부분들은 대충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측으로부터 더이상의 다른 메일이 없었기에 아무 이상없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는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내가 얼마나 자신들의 정책을 잘 지키고 있는지를...

모든 것이 빨리빨리 이뤄지는 대한민국 인터넷 세상에서 일주일정도 아무런 얘기가 없으면, 이상없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구글이 지배하는 세상은 그렇지않았습니다. 이는 미국이라는 다른 문화체계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사람들의 수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추석에 이러한 정책 위반에 관한 주의를 받았고, 3영업일 내로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가로폭이 넓어 광고가 잘리는 리더보드 광고가 삽입된 페이지를 하나하나 찾아 수정해나갔습니다. 그동안 눈에 띌때마다 다른 광고로 바꿔나갔던 리더보더 광고라 이제 거의 남아있지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리더보드 광고를 포함한 글이 열일곱개나 있었습니다. 오래 전에 쓴 글이라 검색도 잘되지않고 읽는 사람도 거의 없었지만, 애드센스측에서 무작위로 추적하다보면 '정책 위반'에 걸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 애드센스를 달면서 다양한 실험을 한다며 멋대로 달아놓은 다양한 크기의 다른 사이트 애드센스광고들도 모두 수정했습니다.

더불어 애드센스를 삽입한 표테두리도 수정했습니다. 표테두리 1이라서 테두리가 살짝 보이는 애드센스 광고. 광고를 강조하는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간주될 것같아 예전부터 수정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주의를 받고 수정하는 김에 이것까지 깔끔하게 고쳤습니다.

 

 

여러번 나눠서 수정했는데, 수정하는데 총 8시간 정도가 걸린 것 같습니다.

그동안 제법 많은 글을 썼더군요.

다음에 또 광고들을 수정해야한다면 엄두가 나지않을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측에서 정책 위반 페이지를 발견하는대로 친절히 가르쳐주면 좋을테지만 그런 과잉 친절은 베풀지않겠죠.

 

애드센스 정책에 위반되는 광고를 모두 수정한 뒤, 해결됨을 눌렀습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수정했습니다.'를 선택하고 <제출>했습니다.

 

 

드디어 '해결됨' 상태가 되었습니다.

혹시 빠지고 해결하지 못한 페이지가 있고, 애드센스측에서 그걸 발견한다면 어떨게 될까 궁금해집니다.

'주의'니 다음에는 '경고' 단계, 아니면 영원히 'Bye, Bye!'

궁금하지만 일부런 위험을 감수하며 모험을 할 수는 없는 일이겠죠.

 

 

보통 애드센스에서 '새 광고 단위' 를 생성한 뒤, 전혀 삽입하지 않으면 해당 광고 단위는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실험삼아 삽입했던 다양한 크기의 광고 단위들도 페이지에서 모두 제거했습니다. 그러니 <내 광고> 메뉴에서 리더보드를 비롯한 실험적인 광고 단위들이 사라지는 것만 지켜보면 됩니다.

이 광고 단위들은 생성된지 몇 달이 되어 사라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고, 사라지지않고 그냥 남아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가로폭이 넓어 잘리는 728×90 리더보드 광고 단위를 그냥 삭제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훨씬 쉬운 방법이었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거의 찾지않는 페이지라도 광고가 사라지고 남은 빈공간이 있다는 것때문에 페이지를 일일이 살피며 수정했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위반' 겪지 않으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겪어보니 배울점도 있더군요.

 

백번 듣는 것이 한번 보는 것만 못하고, 열번 보는 것이 한번 겪는 것만 못하다! 

 

 

 

애드센스로부터 받은 광고위반 수정 메일

애드센스 광고 잘림현상 수정

애드센스 메인화면, 빨간줄에 깜짝 놀라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