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의 소비전력을 비교, 분석한 글을 석달전에 쓰려고 하다가 너무 욕심을 부려 한번에 왕창 담아보려했다가, 많은 전기제품들과 많은 제조회사들이 산재한 까닭에 자료수집을 시작하다가 지쳐서 멈춰버리고 말았습니다. 가전제품들의 소비전력량을 천천히 살펴보고 싶었기에 오랜 망설임을 떨치고 이제 하나하나 완성해가려합니다. 

 

첫번째로 겨울철 필수가 되어버린 전기장판(전기매트, 전기요, 온수매트)에 대한 소비전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를 사용하는 매트의 경우, 소비전력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세 종류가 있어 세가지로 나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장판 (전기매트, 전기요)

전기장판은 1인용, 2인용, 특대형 등 그 사이즈에 따라 소비전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한일 극세사 전기요 : 100W

보국 전자파안심 전기요 : 140W

1인용 기준으로 100W 정도의 소비전력을 보인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2. 온돌마루

온돌마루라는 이름이 붙은 경우는 침대에 사용하기 힘든 제품으로 바닥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사이즈에 따라 차이가 나며 특대형의 경우 670W로 상당히 많은 전기를 소모하는 편입니다.

리홈 10인용 전기밥솝의 취사시 소비전력이 650W니 온돌마루를 사용하는 시간만큼 전기밥솥이 취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동양 초절전 프리미엄 온돌마루라는 제품은 제품명처럼 초절전이라고 합니다.

특대형(특대형이라고 표기해도 사이즈는 회사마다 다릅니다.)의 경우 270W로, 상대적으로 전력을 적게 소비한다고 합니다.

 

 

3. 온수매트

온수매트의 경우 전기장판보다 소비전력이 적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일월 품안에 온수매트 : 원난방 (300W). 분리난방 (600W)

황토 와플 온수매트 : 350W

김은진 온수매트 : 290W

 

 

위의 이미지와 내용은 지마켓(G-Market)에서 무작위로 선택해 비교한 것들이며, 소비전력은 시간당 와트(WH)로 판매자가 표기한 그대로 옮겨온 것이므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매트) 구입 요령 및 사용시 주의사항  <-- 관련글 보러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