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네이버, 네이트에 타국(해외) 로그인 차단 기능이 추가되었고, 타국 로그인 차단을 모두 설정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타국 로그인 차단 설정을 한 것이 PC 접속에만 한정되는 것인가 봅니다.

 

요근래 다음에 로그인한 뒤 일정시간이 지나면 로그아웃이 되는 현상이 발생해(네이버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 자주 일어나네요. 로그인 상태 유지를 선택했는데도 말입니다.) 혹시 다른 사람이 내 아이디로 접속을 하지 않았나 의심을 하던 차에 오랜만에 다음의 접속 아이피를 점검해 봤습니다.

 

 

해외 아이피 차단 설정을 해 두었기때문에 당연히 해외 아이피의 로그인 기록은 없을 것이라 확신했는데, 그것이 아니었습니다. PC(아래 이미지)에서는 해외 아이피의 로그인 시도가 전혀 없었는데,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로그인 기록에서는 일본과 중국의 해외 아이피의 로그인 접속 시도가 있었습니다. 즉 해외 아이피의 로그인 차단 기능은 PC에만 적용되고 모바일에는 적용되지않는 것이었습니다.

특정 아이피의 접속 시도가 1회에 한정된 것으로 봐선, 해킹 등의 목적은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로그인 기록(맨위의 이미지)의 설명처럼 아이디를 잘못 입력해 접속을 하려다 벌어진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인 단어를 아이디로 사용하는 경우, (본인 아이디로 착각한) 다른 사람의 로그인 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 기록 화면 상단 도움말>

 

 

하지만 특정 아이디의 로그인 시도가 여러번 있었다면 이것은 다분히 의도적인 해킹 시도로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특정 아이피를 차단해야 합니다.

다음에서 특정 아이피를 차단하는 방법은, 로그인을 시도한 아이피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나타나는 <접속차단> 팝업창에서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음에 로그인 한 뒤 [회원정보관리] 메뉴를 보면 로그인이 허용된 국가와 로그인이 차단된 특정 아이피를 알 수 있습니다.

 

 

다음 로그인 기록에서 발견한 타국 로그인 접속시도 기록  <-- 관련글 보러가기

다음 해외 아이피(IP) 로그인 차단 설정하기  <-- 관련글 보러가기

네이트 로그인 기록 보기 및 해외 IP 로그인 차단  <-- 관련글 보러가기

네이버 내정보보호, 해외 및 타국 로그인 차단  <-- 관련글 보러가기

 

인터넷 보안. 중요한 것이지만 눈에 보이지않으니 소홀히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씩은 문이 튼튼한지 확인해 볼 필요는 일을 것입니다.

 

Merry Christmas!!! 행복한 성탄절 보내세요^^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