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저작권 음악을 판별해내는 유튜브의 놀라운 기술(http://gomaver.tistory.com/2458)이라는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당시 유튜브가 저작권 음악만 판별해내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오늘 보니 동일한 동영상도 자동으로 판별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의 이러한 동영상 판별 능력은 미리보기 이미지와 재생시간을 측정하고, 변형을 가하지않은 동일한 영상만 가려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youtube)의 동영상 판별 기능에 조금 놀란 것과 더불어, 유튜브의 수익창출 시스템을 조금씩 접하고 익히게 되면서 치밀하고 짜임새있는 내용과 지침에 더욱 감탄하게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업로드한 동영상에 '수익 창출을 할 수 없습니다. 클릭하여 상업적 사용 권한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세요.'라고 나타난 것입니다.

 

어제부터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에 오류가 일어나 혹시 할당된 계정의 서버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해 다른 계정의 채널에 동영상을 올린 뒤, 꾸준히 동영상을 올리고있는 계정에도 동일한 동영상을 올려봤습니다. 그랬더니 나중에 올린 동영상에 위와 같은 문구가 나타난 것입니다.

즉 동일한 동영상인 경우 늦게 올린 동영상으로 수익창출을 하려면 자신이 저작권자라는 '증빙서류'를 제출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유튜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콘텐츠 유형  <-- 내용 보러가기

 

자세한 내용은 느낌표로 된 아이콘을 클릭한 뒤, 내용을 살피고 정해진 규칙에 따라하면 됩니다.

 

여기서 놀라고 감탄하는 부분은 유튜브에서 동일한 동영상을 찾아냈다는 것과 동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그 기준을 명확하게 잘 만들어놓았고, 혹시 실수로 동일한 동영상을 업로드하게 되더라도 이를 미리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이런 기술과 배려, 그리고 잘 짜여진 커리큘럼 및 명확한 기준은 앞으로도 유튜브(Youtube)가 성장하는 기본이 될 것입니다.

 

유튜브(Youtube). 놀랍고 대단하고 엄청난 곳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