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준비한 재료들로 차례상에 올릴 음식들을 만드는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2022년 9월 10일 추석 차례상에 올린 음식들 만드는 과정 간단 정리

<2022년 9월 9일 금요일 (추석 1일 전) 차례상 음식 준비>

Ⅰ. 오전

1. 두부전 : (잘라 굵은 소금을 얹은) 두부는 식용유를 많이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부쳐냅니다.

2. 밀가루 옷을 입혀 계란물에 적신 후 부치는 전 
계란을 깨서 노른자와 흰자를 잘 섞어줍니다. (계란은 15개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밀가루 옷을 살짝 입혀 계란물에 담근 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많이 두르고 약불 상태로 부쳐내면 됩니다.
가끔 불을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면서 타지 않도록 전을 부치는 것이 좋습니다. 
1) 쥐포전
2) 산적 꼬치전 (맛살, 김밥햄, 어묵)
3) 동그랑땡

3. 밀가루 반죽을 해서 부치는 전 
쥐포전 등을 부치고 남은 계란(1~2개 분량)이 있는 양재기에 부침가루(or 밀가루)를 넣고 너무 묽지 않게 반죽을 합니다.
그리고 반죽에 재료를 푹 담갔다가 꺼내 부칩니다.
1) 배추전 (3장 이상) : 배추가 작은 경우 밀가루 반죽에 담갔다 꺼낸 배추를 2개 정도 엇갈리게 놓아 하나로 부쳐냅니다.
2) 파전 (3장 이상) : (다듬어 물에 씻고 채에 받쳐 물기를 뺀) 쪽파를 반죽에 푹 담갔다가 꺼내 부쳐냅니다.

 

Ⅱ. 오후

4. 고사리 볶기
① 냄비에 불린 고사리를 넣고, 식용유(콩기름)와 간장(집간장)을 넣습니다.
② 손으로 잘 버무린 후 물을 조금 넣고 냄비 뚜껑을 닫은 상태로 볶아냅니다.
③ 볶은 고사리는 반찬통에 담고, 조금 식으면 통깨를 뿌립니다.

 

5. 숙주나물 무침
① 끓는 물에 숙주나물을 넣어 물에 잠기도록 한 후 냄비 뚜껑을 닫고 2분 정도 살짝 익힙니다.
② 집게로 숙주나물을 양재기에 들어내서 물을 어느 정도 제거한 후 소금(맛소금)과 들기름을 넣어 잘 버무립니다.
③ 완성된 숙주나물 무침을 반찬통에 담은 후 통깨를 뿌립니다.

 

6. 시금치 무침
① 끓는 물에 다듬고 물에 씻은 시금치를 잠깐 담급니다.
② 집게로 시금치를 꺼내 채에 받친 후 흐르는 물로 씻어냅니다.
③ 차가워진 시금치는 물기를 꽉 짜서 양재기에 담은 후 소금(맛소금)과 들기름을 넣어 잘 버무립니다.
④ 시금치 무침을 반찬통에 담은 후 통깨를 뿌립니다.
※ 시금치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치기만 하면 됩니다.

 

Ⅲ. 저녁

7. 콩나물 삶기 
씻은 콩나물을 냄비에 넣고, 물도 충분히 넣습니다.
그리고 간장(집간장)을 적당히 넣은 후 냄비 뚜껑을 닫고 중강불로 30분 정도 끓입니다.

 

8. 돼지고기 삶기 - 3덩어리
① 수육용 돼지고기를 적당한 크기(보통 1/2)로 잘라 물에 30분 정도 담궈 핏물을 빼냅니다.
② 깨끗한 물로 씻어 냄비에 넣고, 술(정종)도 넣습니다.
③ 냄비 뚜껑을 닫고 중강불에서 40분 정도 끓입니다.
냄비에 담긴 물이 끓기 시작하면서 지저분한 것들이 떠오르면 국자로 걷어내서 버립니다.
④ 중강불(or 중불)에서 40분 정도 끓인 뒤에는 불을 끄고 냄비 뚜껑을 닫은 상태로 15분 정도 둔 후 삶은 돼지고기를 꺼냅니다.
돼지고기를 삶는 과정 마지막에 돼지고기가 제대로 익었는지 젓가락으로 찔러보면 됩니다. 

 

☞ 전, 콩나물국, 삶은 돼지고기는 냉장고에 넣지 않고, 시원한 곳에 상하지 않도록 보관합니다.
☞ 전은 마르지 않도록 종이(달력) 같은 것으로 잘 덮어 두고, 삶은 돼지고기는 그릇에 담아 깨끗한 비닐로 싼 후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2022년 9월 10일 토요일 (추석 당일) 차례상 음식 준비>

1. 밥 
밥은 5그릇 이상, 가족들이 먹을 정도로 충분히 하면 되는데, 너무 되거나 질지 않게 합니다.

2. 탕국 끓이기
① 탕국용 소고기를 30분 정도 물에 담궈 핏물을 빼냅니다.
② 두부를 작게 자르고, 깨끗하게 씻어 껍질을 벗긴 무도 작게 잘라 냄비에 넣습니다.
③ 핏물을 뺀 소고기를 물로 씻어 냄비에 넣고, 물을 붓습니다.
④ 간장(집간장)을 적당히 넣고, 사격형 모양으로 자른 다시마도 넣어 중강불로 끓입니다.
⑤ 물이 끓기 시작하면서 지저분한 것들이 떠오르면 국자로 걷어낸 후 냄비 뚜껑을 닫고 계속 끓입니다.
탕국은 중강불(or 중불)에서 25분에서 30분 정도 끓이면 됩니다.
※ 추석 차례상에 올린 탕국에는 술(정종)을 넣지 않았습니다.
※ 이번 추석에는 다시마를 넣는 것을 잊어버리고 탕국을 끓였습니다.

 

3. 조기 굽기
① 전날 씻어 다듬은 물기가 빼진 조기를 프라이팬에 식용유(콩기름 등)를 충분히 둘러 중불(중약불)에서 익힙니다.
이때 프라이팬 내부에서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뚜껑을 덮으면 좋습니다.
② 프라이팬 뚜껑을 덮고 중불(또는 중약불)에서 5분 정도 익힌 뒤 뒤짚어서 5분 정도 익히면 됩니다.
조기가 타거나 부서지지 않도록 상태를 보면서 불이나 시간을 조절하면 됩니다.
※ 이번 추석 차례상에 올릴 조기를 구울 때는 밀가루를 묻히지 않았습니다. (조기가 부서지지 않을 것 같아 밀가루를 묻히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4. 장물 (간장)
작은 간장 그릇에 동깨를 넉넉하게 넣고, 간장(집간장)을 붓습니다.

 

※ 무를 채 썰어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 소금으로 간을 한 '무채 볶음'을 도라지 볶음 대신 사용하려고 했다가 어머니께서 하지 말자고 말씀하셔서 생략했습니다.

<참고>
성묘하러 가면서 준비한 것들
1) 술(정종) : 4잔 정도 - 증조부모님 산소, 할아버님 산소, 할머님 산소, 아버님 산소 
2) 종이컵 : 4개 이상
3) 포도 : 3~4 송이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