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10일 수요일. 다음 측으로부터 '(저작권) 권리침해신고'에 관한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5월달에 첫번째 저작권 권리침해신고를 받은지 거의 두 달만에 다시 받게된 두번째 저작권 권리침해신고!

 

▲ (저작권) 권리침해신고 안내 메일 [ 다음 메일 화면 캡처 ]

 

처음에 이런 메일을 받았을 때는 너무 갑작스럽고 놀라 블라인드된 글 외에도 비슷한 유형의 글을 100여 개 넘게 허탈하게 삭제한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단 다음(DAUM) 고객센터에 어떤 부분이 (저작권)권리침해로 신고된 것인지부터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2014년 7월 11일 금요일 오전에 답변을 받았습니다.

 

▲ (저작권) 권리침해신고 답변 메일 [ 다음 메일 화면 캡처 ]

 

그런데 (저작권)권리침해로 신고된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가르쳐주지는 않았습니다. 저작권으로 신고된 이유가 '...방송 캡쳐 이미지 등...'의 게시라고 표기되었네요ㅠㅠ

신고된 두 글이 유튜브 동영상의 '방송 화면 캡처 이미지' 사용과 블로그 내 '동영상 삽입'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니, 아마 두가지 모두 신고 대상에 포함되었을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다른 한 글은 내용이 문제가 되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1년 정도 되었는데 (저작권)권리침해로 두번째 신고를 받았습니다. 

내 블로그의 글들이 100% 순수 창작물이 아니라 저작권자가 마음먹고 신고를 하면 강제 삭제될 것입니다. 이런 글들이 90% 이상되니 앞으로가 더 걱정됩니다. 그렇다고 100% 순수 창작물로만 블로그를 꾸며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그렇게 하게되면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도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있을 또 다른 (저작권)권리침해 신고 가능성을 생각해 (저작권)권리침해 신고로 인한 '티스토리 블로그 폐쇄'에  관해서도 문의를 해봤는데... 역시 명확한 답변을 얻을 수는 없었습니다.

 

노래가사 저작권침해 신고로 인한 블로그글 블라인드 처리

 

앞으로 순수 창작물들도 많이 추가할 생각으로 블로그를 갱신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블로그 폐쇄 가능성도 생각하니 기운이 많이 빠집니다. 

 

※ 신고한 저작권 대행업체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 업체를 언급하면 업체의 홈페이지에 업체의 신고로 삭제된 분들의 글이 자랑스럽게 올라오게 되는 씁쓸한 풍경이 연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첫번째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고한 업체의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