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팁에 하룻동안 올라오는 질문들의 갯수는? (2015년 3월 13일 금요일 기준)

이전 글 ☞ 다음 팁(TIP)에 하루에 올라오는 질문들의 갯수는? (2015년 1월 18일 일요일 기준)

 

2015년 1월 18일 하룻동안 팁에 올라오는 질문들의 갯수를 대략적으로 살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하룻동안 팁에 올라온 질문들의 갯수는 대략 1,350개였습니다. 그리고 두달 정도가 지난 지금 팁이 더욱 활성화되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시 어제 하룻동안 올라온 팁 질문들의 갯수를 대략 헤아려 봤습니다.

 

 

팁에 올라온 질문들의 갯수를 헤아린 시간은 2015년 3월 14일 토요일 03시 19분으로, 이전날 비슷한 시간까지 등록된 질문들의 갯수를 헤아린 것입니다. 

그렇게 헤어려봤더니 어제 하룻동안 팁에 올라온 질문들의 갯수는 약 1,340개 정도였습니다.

 

 

학생들이 개학을 해서 바쁘기 때문에 활동이 줄어든 것을 감안하더라도 두달 전이랑 변함이 없으니 큰 꿈을 안고 변화한 팁의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스템 개선이란 팁 장학생 정책뿐만이 아니라 답변이 달리지 않은 질문들도 쉽게 노출되게 해서 아는 분들이 답을 달 수 있도록 하는 것과 혼란스럽게 산재한 토픽들을 재정비해서 대표 토픽들에 관련 질문들을 잘 배열하는 일일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개선 방법들이 필요한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일 것입니다.

처음에는 팁에 기대를 걸고 개선 사항을 제안하고 꾸준히 소통을 시도하려 했지만, 여기에 관한 답변은 전혀 없었고 시스템 개선도 운영자 중심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들과 제대로 된 대화 채널이 활성화되지 못하다 보니, 이제는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서만 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작은 바람을 이야기할 뿐입니다.

 

다음 카카오 합병이 완료되기 전인 2014년 9월 25일 다음 지식이 팁으로 태어나면서 회원들과 소통하고 끊임없이 성장 변화하는 팁이 되기를 바랐지만, 6개월이 다 되어가는 시점까지도 그런 모습은 거의 보이지 않는 진부한 시스템으로 고착된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2014년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으로 여러 서비스들을 내놓았지만 다음 카카오의 합병 시너지를 보여주는 서비스는 아직 찾아볼 수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때문에 2014년 합병 기대감에 힘차게 솟구쳤던 다음 카카오의 주가는 최근에 맥을 못추고 힘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다음 카카오의 내일이 밝게 빛나려면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소통하며 변화와 발전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